카테고리 없음

미래에셋 퇴직 연금 IRP로 EFT에 투자?

Jin_Ee_S_Mom 2023. 11. 24. 23:19

개인형 퇴직연금 IRP 가입으로 연말 정산 마지막 준비를 하기 위한 시간이 아직 충분합니다.
수익률이 수년째 1위인 미래에셋은 무려 최대 25.91%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미래에셋 퇴직 연금 IRP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광고 아니에요. 저도 지금 IRP 갈아탈라고 글로 정보를 정리하는 중입니다.)

미래에셋 퇴직 연금

왜 개인형 IRP를 추가로 가입하는 게 연말정산에 도움이 될까요? 이번에 세제 개편으로 그 한도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혹시 아직 연금계좌 세액공제 정책 변경에 대해 모르셨다면 클릭해서 확인해 보세요. 최대 148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퇴직 연금

퇴직연금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 아직 모르시다면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DB, DC, 개인형 IRP의 차이를 확인해보세요.

미래에셋 퇴직 연금

IRP를 고민중이시라면 은행/증권/보험사의 적립금 규모와 수익률을 비교해보세요. 2023년 상반기 기준 표를 첨부해 놓았습니다. 여러분의 IRP는 순위가 어디쯤 되나요?

 


그리고 아래 내용을 보시면 보다 정확하게 이해가 되실 거예요.

 

미래에셋 퇴직 연금
미래에셋 퇴직 연금



퇴직 연금 제도란?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노후 소득보장을 위해 근로자의 재직기간 중 회사가 퇴직금을 금융회사에 적립해서 이 돈을 기업이나 근로자 당사자가 운용해 근로자가 퇴직할 때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보통 회사에서 선택하게 되고 DB(확정급여형)과 DC(확정기여형) 중에 고르게 됩니다. 그 외에 추가로 근로자 개인이 은행, 증권, 보험사 등 금융 기관을 통해 개인형 퇴직 연금 즉, IRP를 가입해 추가 불입을 하는 것인데요.

 

IRP란?

개인형 퇴직연금(Individual Retirement Pension)의 약자로 회사에서 가입하는 것 외에 개인적으로 가입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바로 이 계좌들이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IRP는 반년만에 전년대비 18% 이상 가입자가 증가하고 10조 이상의 자금이 적립되는 등 그 운용 규모와 수익률이 금년에 어마어마하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미래에셋 퇴직 연금
미래에셋 퇴직 연금


내 귀한 퇴직 연금을 투자한다는 측면에서 규모가 큰 운용사여야 보다 안심하고 돈을 맡길 수 있을 겁니다.
2023년 개인형 퇴직 연금인 IRP는 증권사 중에서 미래에셋증권이 7조 1416억 원으로 1위입니다. 그다음으로 삼성증권(3조 9846억 원), 한국투자증권(2조 5536억 원) 순서인데요. 그 운용 규모로 본다면 1위와 2위의 격차는 매우 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바로 지금부터 이 개인형 퇴직 연금 중에 가장 운용 규모도 크고 수익률도 높다는 미래에셋 퇴직 연금 IRP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

저는 우리은행 IRP를 이용 중인데 수익률이 5%대로 나쁘지 않습니다만 물가상승률을 보니 보다 극대화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검색하다가 내 퇴직 연금으로 EFT에 투자하는 미래에셋 상품을 알게 되었습니다.

금년에 퇴직 연금에 대한 디폴트옵션이 시행되었습니다.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은 퇴직 연금 운용 방식을 개인이 직접 선택하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개인들이 미국 상장 ETF에 투자하는 방식을 선택한 경우의 수익률이 가장 높습니다.

 

미래에셋 퇴직 연금
미래에셋 퇴직 연금


DC와 IRP를 운용중인 고객 중에 3년 이상 가입, 1000만 원 이상, ETF 보유 금액이 50% 이상인 1만 912명의 3년 수익률을 분석했더니 미국 ETF를 50% 이상 보유한 경우 수익률이 무려 25.91%였습니다. 전체 평균 수익률인 15.48%도 크게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미국을 포함한 해외 전체 ETF에 50% 이상 투자한 경우 17.69%, 미국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9.56%의 수익률을 보입니다.

미래에셋이 주로 투자하는 ETF는 타이거 S&P500, 타이거 미국 나스닥 100, 타이거 미국테크 TOP10 INDXX, 타이거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코덱스(KODEX) 미국 S&P500 TR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모두 규모나 수익률이 괜찮은 ETF들인데요.

미국은 전 세계 시가총액 중 무려 40%를 차지하는 시장입니다. 올해 디폴트옵션 도입으로 개인이 본인의 IRP 투자 방향을 선택할 수 있게 됨으로써 미국 ETF를 선택하는 분들의 수익률이 극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IRP 수수료도 알아볼까요? 0.1% 로 심플합니다. 


아래 유튜브 채널에서 어떻게 운용하는지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네요.
https://youtu.be/DilCOpsDvYI

저는 이제 DB형을 DC형으로 바꾸고 IRP를 이전할 준비를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