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관련 주식 요소수 대란
저는 현재 소소하게 우량주 위주의 포트폴리오로 약 15% 정도의 수익률 보고 있는데요. 요즘 국내 주식 단타 공부를 하다 보니 며칠 전 뉴스를 그냥 지나칠 수가 없더라고요. 바로 요소수입니다. 요소수 대란에 대한 불안감에 주가가 요동치는 기업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KG케미칼, 롯데정밀화학, 남해화학이 있습니다. 중국의 발표가 약 이틀이 지난 지금 얼마나 움직였을까요?
지난 2021년 요소수 대란
2021년 요소수 대란이 있었던 것을 모두 기억하실 겁니다. 당시에 요소수가 10만 원까지 치솟았던 기억이 있는데요. 이번에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제한한다 발표하면서 국내에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이전 정부에서 수입망 확충을 통해 90%까지 중국에 의존하던 것을 60%대로 낮춰놨으나 관세청에 따르면 현재 다시 90%로 올라간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재 정부는 약 3개월가량 요소수를 확보해 두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다행이네요. 하지만 요소수가 과연 대란까지 이어질지 사람들은 여전히 불안하죠. 이 상황에서 요동치는 요소수 관련 주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요소수 관련 주식 - KG케미칼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무시무시한 기업입니다. S-oil 주유소에 납품하고 KG모빌리티도 주요 고객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최초의 민간 비료회사이고 친환경 요소수 사업과 친환경 농자재 사업을 추진하는 회사입니다. 농업, 비료, 요소수, 2차 전지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요소수 관련 주식 - 롯데정밀화학
혹시 유록스 들어보셨나요? 유록스는 요소수를 사용하지 않는 저도 들어본 이름인데요. 바로 이걸 만드는 회사가 롯데정밀화학입니다. 화학제품 생산 기업으로 차량용의 요소수는 국내 1위인 유록스 시장 점유율이 무려 50% 이상이고 차량용 요소수에는 대장주라고 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정밀화학 제품이나 전자재료 제품이나 일반 화학 제품 등을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고 요소수, 비료 등 관련 테마입니다.
요소수 관련 주식 - 남해화학
비료 시장 점유율 1위인 남해화학은 농협 관련의 계열사 농협의 계열사입니다. 주로 암모니아수, 비료나 화학, 유류 제품 등을 유류 제품 등을 주요로 주로 사업하는 회사입니다. 관련 테마로는 비료, 요소수, 농산물 같은 게 있습니다.
시가총액을 비교해 보자면 롯데정밀화학이 1조 5,522억 원으로 가장 좋습니다. 주가도 5만 8600원으로 가장 높고요. 다만 현재 영업이익과 매출이 조금 떨어진 상태라고 합니다.
KG케미칼은 작년 매출을 넘었고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남해화학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둘 다 조금씩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현재로서는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등을 모두 비교하여 KG케미칼이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남해화학이 많이 빠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내년 전망은 조금 내려갈지 모르겠지만 저렴하게 소량 매수를 해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요소수 관련 주식 - ETF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ETF도 일제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모양입니다.
요소수 대란 뉴스
요소수 관련 뉴스들도 쏟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형 트럭이나 승합차 등 요소수가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는 만큼 정부가 빠른 대책을 내놓았으면 하고 부디 안정적인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