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시간은 부족하고 궁금한 것은 많은 초보 워킹맘들을 위해 각종 정보를 요약 포스팅하는 지니스맘 입니다.

 

아이들은 하루가 다르게 커가고 돈 들어갈 곳은 많죠? 근데 다들 현금영수증 꼬박꼬박 잘 챙기고 계신가요?

 

저도 되도록 잊지 않고 발급을 받으려고 하는데요. 연말 정산할 때 보면 간혹 발급 신청을 했었는데 반영이 안 된 곳들도 있는 것 같더라고요. 근데 이미 다 지난 것을 다시 발급받기에도 그렇고, 내가 신청을 제대로 했는지 그땐 이미 기억이 휘발되어 가물가물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가져온 희소식입니다.

 

이제 현금영수증도 모바일 알림을 받을 수 있어요! 

지금까지 했던 방법인 온라인으로 접속해서 일일이 확인을 하지 않아도 모바일 알림을 신청해두면 현금영수증이 발급될 때마가 스마트폰으로 내용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 알림에는 현금영수증을 발행한 날짜와 금액 그리고 건수에 대한 내용을 모두 포함합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 요약해볼게요!

 


 

 

현금영수증이란 현금 거래를 국세청에 통보하고, 그 증거로 고객이 받게 되는 영수증입니다.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세무 제도로 국세청에서 관리하는 시스템이고 2015년 이후 지금은 사이트가 국세청 홈택스로 통합되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정부 입장에서의 현금영수증의 목적은 탈세를 막기 위함입니다. 현금 거래는 전산망을 통하지 않기 때문에 국세청의 감시가 불가능한데요. 현금영수증은 전산상으로 등록이 되기 때문에 관리가 한결 수월해지는 것이죠.

소비자 입장에서의 목적은 소득공제입니다. 소비자는 상품의 가격을 지불하면서 부가가치세라는 것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하지만 이 부가가치세는 물건을 사면 무한정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한도까지만 내게 됩니다. 그 이상의 부가가치세는 연말정산을 통해 연말에 정부에서 되돌려주는데요. 그런데 정부에 가야 할 세금을 중간에 거래하는 상점에서 누락하는 상점들이 존재하는데, 소비자는 상점이 누락한 세금을 다른 결제에서 내게 되는 것이죠. 고객이 1천 원의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1천 원어치의 현금영수증을 받지 못한다면 나중에 100원의 세금을 또 내야 하므로, 결과적으로는 총 1,100원에 구매한 셈이 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모바일 알림은

국세청에서 2022년 7월 29일부터 제공하는 서비스로 국세청 모바일 앱 '손택스'에서 본인 명의의 휴대폰 번호를 현금영수증 발급 수단으로 등록해두고 알림 수신을 허용하면 되는데요. 현금영수증이 발급될 때마다 손택스에 등록된 휴대폰으로 해당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손택스에 등록된 번호로 현금영수증이 발급되었을 때

00월 00일 현금영수증 0건, 00000원이 발급되었습니다.

라고 전송되고요. 건별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손택스 앱에 접속해서 디테일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모바일 알림

 

다만... 알림은 다음날에 옵니다.

현금영수증 발급 시스템은 운영 사업자가 현금영수증 발급 내역을 발급일의 다음날 국세청으로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즉, 영수증이 발급되고난 다음날 오전 9시 ~ 정오 사이에 모바일로 알림을 해줍니다.

간혹 가맹 사업자가 발행한다고 했다고 착오가 생기거나 누락해서 현금영수증 미발급으로 인한 가산세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 시스템은 이를 최소화할 수 있고요. 고객도 연말정산 소득공제 관련해 현금 영수증 항목 누락이 발생하는지를 여부를 사전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신청은 어떻게 할까요?

국세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현금영수증 발급 모바일 알림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손택스 앱을 설치 후 회원가입 ▶ 조회/발급 메뉴 선택 ▶ 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 수단 선택 ▶ 소비자 발급 수단 관리 선택 ▶ 본인 핸드폰 번호 등록 ▼

ⓐ 손택스 앱 접속 ▶ ⓑ 손택스 앱 우측 상단 작대기 3개 터치 ▶ ⓒ 설정 아이콘 터치 ▶ ⓓ 캐시/쿠키 삭제 메뉴 아래 현금영수증 발급 사실 알림 PUSH 알림 수신동의 버튼 활성화

 

위 순서대로 따라가시면 푸쉬 알림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현금영수증 모바일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시다 휴대폰 번호를 변경하신 경우라면 다시 손택스 앱을 설치 하시고 다음 메뉴를 따라 가셔서 변경된 번호로 바꾸면 됩니다.

 

ⓐ 손택스 앱 설치 및 로그인 ▶ 메뉴 중 조회/발급 선택 ▶ 현금영수증 수정 및 발급 수단 선택 ▶ 소비자 발급 수단 관리 선택 후 바뀐 번호로 수정

 


 

현금영수증 모바일 알림 서비스 소식 외에 금년부터 의무적으로 현금영수증 발행해야 하는 사업 부분이 많이 확대되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신가요? 놓치면 우리 워킹맘들의 소득공제 혜택도 놓치게 되니 함께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2022년 1월부터 10만 원 이상 이용 시 아래 업종에서는 의무적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해줘야 합니다. 건강보조식품이나 세차, 가구, 벽지나 장판 등의 항목이 추가돼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네요. 사업자가 얘기하지 않는다면 꼭 "현금영수증 주세요! "요구하세요.

 

  1. 인삼, 홍삼, 비타민 등의 건강보조식품
  2. 자동차 세차업
  3. 중고가구 소매업
  4. 공구 소매업
  5. 가방 및 기타 가죽제품 소매업
  6. 벽지, 마루, 덮개, 장판류 소매업
  7. 사진기, 사진용품 소매업
  8. 모터사이클(오토바이) 수리업

이번에 추가된 의무 발행 사업자는 총 9만 명으로 추산되고요. 신고된 업종과 실제 업종이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가방 도매업 하는 사람이 가방을 일반 고객에게 현금 소매로 판매했다면 이 사업자는 고객에게 현금영수증을 의무적으로 발행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소비자가 현금 거래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지 못한 경우 계약서, 영수증, 무통장 입금증 등 거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해 거래일로부터 5년 이내에 홈택스로 신청하면 됩니다.

 

매년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은 카드는 통상 15%이고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은 30%로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 잘 알고 계시죠? 간혹 현금영수증은 귀찮거나 잊어버려서 발급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잊지 않고 꼭 챙기셔야겠습니다.

 

 

반응형